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여객선침몰> 檢 세월호 오너일가 등 40여명 전격 출금(종합2보)

송고시간2014-04-20 20:0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한강유람선 운영한 세모 유병언 前회장 아들들 소유 선주 탈세 등 경영 비리 집중 추적…"전방위 수사"

김한식 청해진해운 대표
김한식 청해진해운 대표

(인천=연합뉴스) 특별취재팀 = 김한식 청해진해운 대표가 지난 17일 인천시 중구 인천연안여객터미널에서 사죄 인사를 하고 있다.

(서울.인천.진도=연합뉴스) 특별취재팀 = 세월호 침몰 사고를 수사 중인 검찰이 선박 회사 오너를 출국금지하고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20일 인천지검과 검·경합동수사본부 등에 따르면 인천지검 특별수사팀은 세월호를 운행하는 청해진해운의 최대 주주인 유모씨 등 2명과 청해진해운 김한식(72) 사장에 대해 출금 조치한 것으로 확인됐다.

청해진해운은 세월호를 운행하는 선박회사다. 이 회사는 조선업체인 '천해지'가 소유하는 구조로 돼 있다. 천해지는 1980년대 한강 유람선을 운영했던 주식회사 세모의 조선사업부를 인수해 만든 회사로 알려졌다.

천해지는 다시 지주회사인 '아이원아이홀딩스'의 지배를 받고 있으며, 이 회사의 최대 주주는 유모 씨 형제다. 이들 형제는 각각 회사 지분을 19.44%씩 소유하고 있다.

영상 기사 세월호 '오너일가' 출국 금지…수사 본격화
세월호 '오너일가' 출국 금지…수사 본격화

[앵커] 검찰이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세월호의 실소유주와 해운사 대표 등을 출국금지했습니다. 선박 관리 등에 위법이 드러나면 엄단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윤석이 기자입니다. [기자] 세월호 침몰 사고를 수사 중인 검찰이 선박 회사 오너를 출국금지하고 본격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인천지검 특별수사팀은 세월호를 운행하는 청해진해운의 최대 주주이자 실소유주인 유모 씨 형제 등 2명을 출국금지했습니다. 청해진해운 김 모 사장도 같은 조처를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유씨 형제는 세월호를 운영하는 청해진해운의 지주회사인 아이원아이 홀딩스의 최대 주주로 세월호의 실제 소유주입니다. 인천지검 관계자는 "세월호의 선박회사 경영 상태나 직원 관리 등에 문제가 없었는지 등 중점 수사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위법 행위가 적발되면 엄단하겠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검찰은 유씨 형제 조사가 불가피한 것으로 보고 소환 시기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천지검은 사고 직후 김회종 2차장을 팀장으로 하는 특별수사팀을 발족했습니다. 특수팀 검사 4명과 수사관 10여명도 합류해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김진태 검찰총장은 검경 합동수사본부의 세월호 사고 원인 수사와 별도로 선사와 선주 수사를 인천지검에 지시했습니다. 뉴스Y 윤석이입니다.

이들 형제는 1980년대 한강 유람선을 운영했던 주식회사 세모 유병언 전 회장의 장남과 차남이다. 유 전 회장도 출금 대상에 포함됐다.

아이원아이홀딩스는 청해진해운과 건강식품 판매업체 등 7개 회사를 거느린 지주회사로 알려졌다.

검찰은 유씨 일가가 청해진해운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무리한 운항을 지시했거나 위법·탈법적인 객실 증축, 화물 과적, 선장·선원에 대한 안전교육 미흡 등에 관여했다고 보고 수사하고 있다. 또 회사 경영 과정에서 탈세한 의혹도 수사 대상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고와 관련한 검·경 합동수사본부와 검찰의 출국금지 대상은 4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향후 검·경 합동수사본부와 검찰의 수사는 운항상 과실·선장과 선원의 의무 불이행 등 세월호 침몰 자체에 대한 수사와 세월호의 실제 오너의 경영·관리 소홀에 대한 수사 등 두 갈래로 강도 높게 진행될 전망이다.

굳게 닫힌 검경합동수사본부
굳게 닫힌 검경합동수사본부

이는 세월호 사고와 관련, 무리한 운항이나 승객 구호의무 불이행 등 '안전 불감증'이 사고의 큰 원인 가운데 하나라고 보고 선박회사와 선주 등 오너의 경영상 책임도 물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인천지검은 이날 특별수사팀을 꾸리고 팀장에 김회종 인천지검 2차장을, 주임검사는 정순신 특수부장을 각각 임명했다.

기존 인천지검 특수부 검사 4명과 수사관 10여명도 특별수사팀에 합류한다.

정 특수부장은 "(세월호의) 선박회사 경영 상태나 직원 관리 등에 문제가 없었는지 중점적으로 수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부장은 "수사 결과 위법행위가 적발되면 엄단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진태 검찰총장은 검경합동수사본부의 세월호 사고 원인 수사와 별도로 선사와 선주에 대한 수사를 인천지검에 지시했다.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