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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오송 택시할증제 폐지 움직임에 택시업계 "손실 보전 먼저"(종합)

송고시간2016-11-03 0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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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복합할증에 세종역 신설 주장 나오자 충북도·청주시·세종시 머리 맞대

지자체들, 할증제 폐지엔 공감…택시업계 손실 보전 방안은 난제

(청주=연합뉴스) 심규석 기자 = 충북도와 청주시, 세종시가 KTX 오송역∼정부세종청사 구간 택시비 인하를 시도하고 있지만, 해법이 좀처럼 도출되지 않고 있다.

오송역에 정차 중인 택시[연합뉴스 자료사진]
오송역에 정차 중인 택시[연합뉴스 자료사진]

KTX 요금을 웃도는 택시 요금을 내려야 한다는 데는 의견을 함께하면서도 반발이 불 보듯 뻔한 택시업계를 설득할 묘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손실 보전이 먼저'라는 택시업계를 설득할 수 있느냐가 요금 인하의 관건이다.

충북도와 청주시, 세종시는 지난달 13일 첫 회의를 연 데 이어 지난 1일 3차 회의를 열고 오송역과 정부세종청사를 오가는 택시 요금 인하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택시를 타고 17.9㎞의 이 구간을 가려면 평균 2만360원의 택시 요금이 든다. 구간 요금은1만3천920원이지만, 35%의 지역 할증과 20%의 시계(市界) 할증이 추가된다.

이렇다 보니 50분 거리인 서울∼오송 KTX 요금 1만8천500원보다 택시 요금 부담이 더 크다는 볼멘소리도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세종시가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이 세종역을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근거이기도 하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이런 주장이 확산하지 않도록 세종시와 함께 이 구간을 오가는 택시 요금 인하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 구간을 오가는 택시의 할증 제도를 폐지, 요금 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데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향후 과제는 택시업계의 반발을 어떻게 잠재우느냐 하는 점이다.

요금을 1만5천원 수준으로 인하한다면 5천원의 손해를 보게 되는데 이 손실을 보상할 대책 먼저 세워달라는 게 개인택시와 법인택시 측의 요구다.

그렇다고 해서 마땅한 해결책이 있는 것도 아니다. 택시는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 수단이 아니어서 예산으로 손실을 보전해 주는 게 불가능하다.

충북도는 KTX 오송역 이용객 70% 감소를 초래하게 될 세종역 신설을 막아야 한다고 택시업계를 설득하고 있지만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이들의 손실 보전을 위해 오송역이나 정부세종청사 인근 고속·시외버스 터미널에 한해 귀로(歸路) 영업을 허용하는 방안도 내놨다. 세종 택시가 오송역 주변에서 고객을 태우거나 청주 택시가 세종청사 주변에 정차해 영업하는 것을 허용하자는 게 핵심이다.

이 제안에 대해서는 세종시의 택시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세종시의 택시는 282대가 전부인데 청주에 등록된 4천147대의 택시가 세종시에서 영업한다면 시장을 잠식당해 자신들의 수익 구조가 악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이들은 심지어 "세종시가 왜 택시 요금 인하 문제로 충북도·청주시와 협상을 하느냐"는 불만을 털어놓고 있다고 한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관내 택시 업자들과 세종시 택시업계 모두의 반발에 부닥쳤지만, 세종역 신설 움직임에 직면, 택시 요금 문제에서 손을 놓을 수 없는 처지다.

대내외에 세종시 관문역으로 자랑하던 오송역의 기능이 저하될 게 뻔하고 세종역 신설 때는 오송역 이용객 감소로 인한 청주 택시업계의 손실도 예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충북도와 청주시, 세종시는 택시업계가 자발적으로 요금 인하에 나서도록 설득한 뒤 다시 만나 협의하기로 했다. 10여 일 후 제4차 회의를 열기로 했지만, 날짜는 정하지 않았다. 충북도 관계자는 3일 "세종역 신설을 막기 위해 택시 업자들이 대승적 차원에서 요금 인하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ks@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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