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설치할까·철거할까' 박 전 대통령 동상·친필 휘호 논란

송고시간2017-03-17 05: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역대 대통령 동상' 설치 한서대 "박 전 대통령 동상 설치 계획은 아직…"

세종시에선 친필 휘호 표지석 철거 여론


'역대 대통령 동상' 설치 한서대 "박 전 대통령 동상 설치 계획은 아직…"
세종시에선 친필 휘호 표지석 철거 여론

(서산·세종=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충남 서산시 한서대 교정에는 다른 대학에선 찾아볼 수 없는 기념물이 있다.

한서대 캠퍼스에 자리한 대통령 동상
한서대 캠퍼스에 자리한 대통령 동상

(서산=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지난 16일 충남 서산 한서대에 역대 대통령 동상이 세워져 있다. 오른쪽부터 노무현·김영삼·전두환·박정희·이승만·윤보선·최규하·노태우·김대중·이명박 전 대통령 동상. 2017.3.17

1945년 광복 이후 재임한 역대 대통령 동상이 각자 다른 포즈로 세워져 있다. 받침대까지 합하면 성인 남성 키를 몇 곱절 넘을 정도로 크다.

가장자리에는 '한서인(한서대 학생) 중 미래의 대통령이 나오기를 바란다'는 뜻으로 받침만 만들고 동상이 있어야 할 곳은 비워뒀다.

2011년 동상을 제작, 설치한 한서대는 "학생들이 대통령 동상을 가까이 하면서 야망을 키우고 노력해 대통령과 세계적인 인물이 나오기를 희망하는 뜻에서 이 사업을 벌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상 건립 취지문'
'대통령상 건립 취지문'

(서산=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지난 16일 충남 서산시 한서대에 세워진 대통령 동상 건립 취지문. '학생들이 대통령 동상을 가까이하며 야망을 키우고 노력해, 대통령과 세계적인 인물이 이곳에서 나오기를 희망한다'는 설명이 담겨 있다.

이 대학은 비슷한 시기에 역대 대통령 기록물과 영상자료를 전시한 '대통령 자료실'을 개관하기도 했다.

정치적인 의미가 없는 교육 목적이지만, 몇 년 전에는 누군가 의도적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 동상만 찍은 사진을 소셜미디어에 올려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 퇴임 후에 설치한 동상인 데도 전후 사정을 모르는 일부 네티즌은 "살아 있는 사람의 동상을 세우는 게 말이 되느냐"며 힐난하기도 했다.

헌법재판소로부터 파면 선고된 박근혜 전 대통령 동상이 설치되면 비슷한 상황이 재연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실제 17일 캠퍼스에서 만난 한 새내기 여학생은 "캠퍼스에 박 전 대통령 동상이 등장하면 악의적으로 그의 동상만 사진을 찍어 올리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다른 학생은 아예 제작 자체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그는 "아무리 교육 차원이라 하더라도 탄핵당한 대통령 동상을 세우는 건 문제가 있다고 본다"며 "제작 시기도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거대한 대통령 동상
거대한 대통령 동상

(서산=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지난 16일 충남 서산 한서대 대통령 동상 아래로 한 학생이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대학 측은 당장 박 전 대통령 동상을 제작할 계획은 없다고 일축했다. 지금까지 동상은 이 학교 조소 전공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 왔다.

한서대 관계자는 "이명박 전 대통령 동상의 경우 퇴임 후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뒤 제작했다"며 "박 전 대통령의 동상 제작 여부는 아직까지 결정된 게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세종시에서는 박 전 대통령의 친필 휘호 표지석이 '뜨거운 감자'로 부상할 조짐이다.

표지석에는 세종시 신청사 개청을 기념해 2015년 7월 16일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써서 내려보낸 친필 휘호가 새겨져 있다.

이와 관련,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표지석 철거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표지석 철거 시민 계고장
박근혜 대통령 표지석 철거 시민 계고장

(세종=연합뉴스) 양영석 기자 = 세종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지난해 11월 22일 세종시청사 앞에 설치된 박근혜 대통령의 친필 휘호가 적힌 시청 표지석 철거를 주장하고 있다. 2016.11.22

촛불집회가 한창일 때 이 표지석 주변에서는 '철거 퍼포먼스'가 수시로 펼쳐지기도 했다.

이에 대해 세종시는 시민 의견을 물어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표지석 철거 문제는 찬반양론이 있어 일방적으로 결정하기 어렵다"며 "시청 홈페이지나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시민 설문조사로 철거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walde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