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반기문 조카 반주현 씨, 뉴욕대 겸임교수 맡으려다 '물거품'

송고시간2017-01-13 01:0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뉴욕포스트 보도…뇌물 혐의로 기소되자 대학측 '없던 일로'

영상 기사 반기문 조카 반주현 씨, 뉴욕대 겸임교수 '물거품'
반기문 조카 반주현 씨, 뉴욕대 겸임교수 '물거품'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조카 반주현 씨가 뉴욕대(NYU)에서 부동산 관련 강의를 하기로 예정됐다가 뇌물 혐의로 미국 연방 법원에 기소되면서 강의가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뉴욕포스트는 현지시간으로 11일 반주현 씨가 연방 사법당국에 체포된 데 따라 뉴욕대가 반 씨와 갈라섰다고 보도했습니다. 뉴욕에서 부동산 브로커로 활동중인 반 씨는 베트남에 있는 경남기업 소유 복합빌딩 매각 과정에서 중동의 한 관리에게 50만 달러의 뇌물을 건네려 한 혐의를 받고 지난 10일 미국 사법당국에 체포됐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뉴욕=연합뉴스) 박성제 특파원 =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조카 반주현 씨가 뉴욕대(NYU)에서 부동산 관련 강의를 하기로 예정됐다가 뇌물 혐의로 미국 연방법원에 기소되면서 없던 일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포스트는 11일(현지시간) 반주현 씨가 연방 사법당국에 체포된 데 따라 뉴욕대가 반 씨와 갈라섰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반 씨가 이번 학기에 '부동산 자본 시장과 기업 금융'을 가르치는 겸임교수(adjunct professor)로 웹사이트에 올라 있다"면서 하지만 이 대학의 대변인이 "더는 아니다고 이날 말했다"고 전했다. 새 학기는 21일 시작된다.

이와 관련해 반 씨의 변호사인 줄리아 가토도 이날 법원에서 반 씨의 보석을 신청하면서 '21일부터 대학에서 강의해야 한다'는 이유를 내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반 씨는 보석 신청이 받아들여져 25만 달러(약 2억9천500만 원)의 보석금을 내고 풀려났다.

뉴욕에서 부동산 브로커로 활동중인 반 씨는 지난 10일 미국 사법당국에 체포됐다.

당국의 공소장에 따르면 반 씨는 2014년 베트남에 있는 경남기업 소유 복합빌딩인 '랜드마크 72'를 매각하려는 과정에서 중동의 한 관리에게 50만 달러의 뇌물을 건네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반 씨는 말콤 해리스라는 대리인을 통해 돈을 전달했으나 이 돈은 중동의 관리에게는 실제로 전달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경남기업 고문인 반 씨의 아버지인 반기상 씨도 관여한 것으로 공소장은 적시했다.

반 씨 부자는 해외부패방지법(FCPA) 위반, 돈세탁, 온라인 금융사기, 가중처벌이 가능한 신원도용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뇌물 혐의로 미국 연방검찰에 의해 기소된 반주현씨[AP=연합뉴스 자료사진]

뇌물 혐의로 미국 연방검찰에 의해 기소된 반주현씨[AP=연합뉴스 자료사진]

sungj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