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6·13 선거] '벌집' 된 한국당… "홍준표 사퇴하라"(종합)

송고시간2018-06-13 22:2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원외위원장들 당사로 몰려와 "홍준표 체제 즉각 해체해야"

홍준표, 상황실 자리 일찍 떠…김성태 "결과 겸허히 수용"

홍준표 대표 사퇴 요구하는 자유한국당 재건비상행동
홍준표 대표 사퇴 요구하는 자유한국당 재건비상행동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자유한국당 재건비상행동 회원들이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열린 1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홍준표 대표 등의 사퇴를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jjaeck9@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홍준표 일당 아웃', '진심으로 용서를 구합니다'

자유한국당의 6·13 지방선거 '참패'를 예측한 방송 3사의 출구조사가 발표된 지 두 시간도 채 지나지 않은 시각, 여의도 당사에는 원외위원장과 당원 10여명이 피켓을 들고 몰려왔다. '자유한국당재건비상행동'이라는 단체 이름으로 이들은 "홍준표 대표와 당 지도부 전원은 즉각적이고 완전히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종 개표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선거 결과의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터져나오면서 한국당이 극심한 내홍에 휩싸이는 모양새다.

이들은 '자유한국당 재건을 위한 선언문'을 배포하고 "홍 대표는 '당권 농단'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당의 전통과 규정을 무시하며 1인 독재체제를 구축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홍 대표 본인은 저질스러운 언행을 통해 명예를 중시하는 보수의 품격에 심각한 손상을 입혔고 당을 국민의 조롱거리로 만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전현직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 52명이 뜻을 같이 하기로 했다면서 보도자료에 명단을 첨부했다.

하지만 다수의 현역의원들은 "명단에 이름 올리는 것에 동의한 적 없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후 6시 방송 3사의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한국당 종합상황실은 탄식조차 없는 침묵 속에 빠졌다.

큰절하며 사죄하는 재건비상행동
큰절하며 사죄하는 재건비상행동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자유한국당 재건비상행동 회원들이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열린 1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홍준표 대표 등의 사퇴를 요구하며 국민들에게 용서를 구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사죄의 큰절을 하고 있다. jjaeck9@yna.co.kr

한국당의 '참패'를 예측하는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종합상황실은 찬물을 끼얹은 듯 일순간에 조용해졌다.

취재진의 카메라 플래시와 노트북 자판 두드리는 소리만 들릴 뿐이었다.

홍 대표는 굳은 표정으로 출구조사 자막이 뜬 TV 화면에서 시선을 떼지 않았다. 김 원내대표는 눈을 감았다가 뜨며 침통한 표정을 지었다.

허탈한 표정의 자유한국당
허탈한 표정의 자유한국당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홍준표 대표, 김성태 원내대표 등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열린 1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TV를 통해 출구조사 발표를 시청하며 예상치 못한 결과에 허탈한 표정을 짓고 있다. 2018.6.13
jjaeck9@yna.co.kr

홍 대표는 10분가량 출구조사 결과를 설명하는 방송뉴스를 지켜보다 상황실을 떴다.

홍 대표는 '한 말씀 해달라'는 기자들에게 "조금 있다가(하겠다)"라고 짤막한 답변만 내놓았다가 한시간가량 뒤에 자택으로 돌아갔다.

홍 대표는 페이스북에 '모든 책임은 내가 지겠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당사 떠나는 김성태 원내대표
당사 떠나는 김성태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13일 밤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취재진과 인터뷰 후 당사를 떠나고 있다. jjaeck9@yna.co.kr

개표 결과 참패가 확실해지면 당 대표직에서 사퇴할 것임을 암시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 원내대표는 30분가량 상황실에 머물다 자리를 뜨며 기자들과 만나 "참담하고 암담한 심정이다. 정당 역사상 이렇게 참담한 결과를 맞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탄핵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아직도 사그라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보수 혁신·변화에 대한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던 게 오늘 그 결과로 여실히 나온 것 같다"며 "말이 필요 없이 모든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향후 당 수습 방안에 대해 "내일의 태양은 내일 떠오르지 않겠느냐"며 "오늘까지는 어떤 이야기도 하기 어렵다"고 언급을 자제했다.

'벌집' 된 한국당… "홍준표 사퇴하라"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ClTd7z30VIU

wis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